토의와 독서토의의 차이점
토의란?
1. 사실과 의견을 내놓으려는 목적으로 제시
2. 사물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내면서 검토, 협의
3. 타당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수행
4.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사고 영혁을 넓힘
독서토의란?
1. 책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언어 활동
2. 주제를 정해 의견을 나누어 이해, 정리하는 집단 사고 활동
3. 사고력과 표현력, 청취력이 높아지는 종합적인 활동
독서토의의 장점
1. 방법-과정 중심으로 스스로 배우는 수업
2. 문제해결력, 창의력, 적응능력 향상
3. 공동체 의식, 참여와 공감, 역할 분배
4. 민주적 자세를 기를 수 있다
5. 책을 읽었는지 확인이 가능
6. 다양한 경험을 수용
7. 읽기, 말하기, 듣기, 생각하기 모두 할 수 있다
8. 글을 쓸 때 도움
9. 과정과 결과에 모두 도움 (토론과정에서 내 생각이 3~4배가 되어요!)
독서토의의 주제와 교사의 역할
1. 독서토의 주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정할 수 있다
2. 활발하고 편하게 이끈다
3. 골고루 발언할 수 있게 한다! (교사 발언 최소화)
4. 경청할 수 있고, 주제에 집중하도록 제재한다
5. 발언이 길면 요약해준다
6. 객관적인 판단을 한다
7. 핵심의견을 마무리 한다
8. 결론도출을 하지 않는다
토론과 독서토론
토론은
상대 설득을 목적으로 주장하는 것이기에, 상반된 주장이 필요해요.
그렇기에 독서토론 또한 책을 읽고 다른 의견과 입장일 때 상대를 설득하고자 하는 것으로, 사대와 의견이 다르면 대립이 생기는데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고, 논리성이 요구되는 학습이에요.
*독서토론의 장점
1. 주제에 대한 이해력과 소통능력이 높아진다.
2. 문제를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게 된다.
토론의 준비
1. 주제
- 독서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주제,
- 실생활과 연계된 주제가 좋아요.
2. 입장
- 각자 입장을 정하고,
- 자료 수집을 숙제로 내주어요!
3. 태도
-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 이성적이고 합리적이지 않은 주장은 무조건 들어주진 않아요
이럴 때에는 눈을 감고 1분만 더 생각해봐~ 라며 지도해줄 수 있어요. 내 의견과 다르다고 감정이 상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주면 됩니다.
토론의 방법
토론순서는
입론-확인질문-반론-최종발언 이에요.
1. 입론 (발제/입장표명)
- 입장을 담은 논점 제시
- 배경과 개념, 논점 3가지 + 기대효과
2. 확인질문 (교차조사/상호질문/심문)
- 입론내용을 조사, 검증
- 발언내용에 대해서만 질문
- 허점에 대해서 질문
- 논거의 타당성에 대해서 질문
3. 반론
- 상대방 주장의 허점 찾아 부족한 부분 지적 (왜, 어떤점이?)
- 논점이 논제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 적합한 자료인지
- 상대방의 주장과 근거를 활용해 반박
4. 최종발언
- 서론에서 입장, 본론에서 근거, 결론에서 기대효과 이야기한 것을 요약
- 입장과 논점을 간략히 정리 (부연설명 하지 않아요!)
- 상대 의견 포함해 전체적인 논점 입장을 부각
© dariuszsankowski, 출처 Unsplash
토론 진행 시 교사가 유의할 점
1. 주제를 학습자 수준에 맞게 선정한다
2. 토론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3. 준비자료를 함께 검토한다
4. 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5. 가르쳐야한다는 강박을 없앤다
6. 열린 마음과 열린 귀, 진지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7. 감정을 다스릴 수 있게 지도한다
- 토론 시에는 변수가 많이 생겨요!
- 아이들이 웃으면서 여유 가지도록 지도해요
© roadtripwithraj, 출처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