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l reading

2. 누가 독서지도사가 되어야 할까 ㅣ전인적인 인격, 독서력, 독서환경 조성가, 상담가

땡블러 2020. 7. 9. 11:32

© alfonsmc10, 출처 Unsplash

나는독서지도사의 자질이 있을까?

1문제당 1점 입니다!

1. 동기유발 10가지 방법을 알고 있다. (독서지도능력)

2. 연간, 월별 계획표를 짜서 진행한다. (체계성)

3. 책을 읽는 게 학생에게 도움이 된다. (읽기에 대한 인식)

4. 독서능력은 학습이다. (독서능력에 대한 이해)

5. 도서관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독서능력에 대한 이해)

6. 요즘 학생들은 미디어에 빠져 책을 읽지 않는다. (관점, 자세)

7. 나는 책 읽기를 즐긴다. (성향)

8. 학생들에게 권할 책 10권을 소개할 수 있다. (준비상황)

9. 학교에서 독서수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챙기고 있다. (학교현장독서교육의 준비파악)

10. 교수법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다. (준비상황)

11. 모든 학생들은 나름의 적성과 능력이 있다. (교육관)

8~11점은 되어야 완벽한 독서지도가 가능합니다!

© fabspotato, 출처 Unsplash

독서지도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1. 전인적인 인격

- 지, 정, 의 를 모두 갖춘 사람이다.

- 인간적인 조화를 잘 이룬다.

- 희망적인 미래를 꿈꾼다.

- 안목과 지식과 이해력이 있다.

- 탐구심과 분석능력을 통한 현실감각이 있다.

- 정보수집과 의사소통을 잘한다.

- 늘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이다.

2. 독서능력

- 독서하는 방법을 알고 책을 즐기는 사람이다.

- 독서교육의 철학과 이론을 숙지했다.

3. 학문과 지식에 대한 환경 조성가

- 학습자의 동기를 잘 유발할 수 있다.

- 전문지식과 교육방법을 터득했다.

(학생들이 주인의식을 갖도록 하는 교육방법이겠죠^^)

- 학문, 지식 모든 측면에서 성장하게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 글에 창조적으로 반응하도록 기회를 주는 사람이다.

4. 상담가

- 교육대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있다.

-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다.

- 상담과 심리요법에 대한 지식이 있다.

- 인간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있다.

- 열정과 신념이 있다.

5. 효율적인 교수 학습 조직자

-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사람이어야 한다. (창조)

- 배우는 법을 가르치는 사람이어야 한다. (수용)

- 공부하는 법을 가르치는 사람이어야 한다. (습관)

- 개인차에 대한 지식을 이해해야 한다.

- 수업자료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 바람직한 평가 원칙과 기법이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수립과 개선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

© siora18, 출처 Unsplash

독서지도의 영역

1. 인문/발달/읽기 지도 영역

2. 치료/도서 자료 (선택 및 활용) 지도 영역

독서 교육 과정

독서교육과정 에는 크게 4단계가 있어요.

1. 수업목표 세우기

- 독서교육 신념, 학습자 이해, 분기/월 목표

2. 학생파악하기 (자연스럽게!)

- 기본정보, 개인상황이해, 독서력, 습관, 장단점

3. 학부모님 파악하기

- 가치관, 아이 이해 수준, 기대수준, 관계

- 수업에 대한 이해도

-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상담

- 부모와 함께하는 독서지도

4. 수업 준비 및 과정에 충실하기

- 수업 자료, 교재, 숙제관리, 수업 기록

- 알찬 수업 위한 교수법

독서교육과정

수업 후 지도와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 글 쓴 것을 첨삭을 해주고

- 다음 수업에 차질 없도록 전달 사항을 알려주고

- 학생별 자료를 정리해 놓아야 해요!

© sincerelymedia, 출처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