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독서력이 부족하다면 ㅣ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암기된 지식 vs 창조된 지식
암기된 지식이 아닌,
자신의 생각을 통해 창조된 자신의 지식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어요.
읽기 능력의 중요성
기초학습능력에는 읽기와 쓰기, 셈하기가 있어요.
그리고 3가지는 학습의 기본인데요.
이 학습능력 중에 <읽기>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때 읽기능력이 잘 잡혀야 다음 공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독서능력이란?
1. 같은 책을 읽어도 생각을 다르게 만드는 능력
2. 필요 정보를 체에 거르는 능력
3.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이 포함
4. 관찰과 변벽력, 어휘, 분석, 상상, 추리, 비판력을 하는 사고능력
고등학생이 초등학생보다 늘 글을 잘 읽는 건 아니에요. 특히 독서능력은 언어조작기인 4~5세부터 12세쯤 완성이 되는데요. 이 때 독서를 많이 한다면 인생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5. 문자를 판독해 어휘인식을 하고 사전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독서능력의 3단계 : 준비-독해-감상
1. 독서환경 준비
괴테 작가는 잠자기 전에 책을 읽어주고 궁금한 것을 대답해주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잠들기 전 아이들의 뇌가 활성화되었다고 해요. 이처럼 책과 공부방과 같은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아이들에게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독서준비프로그램이 중요합니다.
2. 독해
독해는 단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것으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학력과 독서는 비례하지 않아요!
3. 감상
감상 단계에서는 능동적으로 책 내용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내 경험과 비추어 창의적으로 감사하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하게 되어요.
#Chall(1983) 의 #독서능력의발달단계
1. 0단계 : 읽기 전 단계 (생후~학령 전)
- 문자, 낱말, 책 지식 습득하는 단계
2. 1단계: 초기단계(초1~초2)
- 문자를 습득하는 단계
3. 2단계: 유창하게 읽는 단계(초2~초3)
- 내용과 구조가 친숙한 책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단계
4. 3단계: 새로운 학습 위한 읽기 단계 (고학년 이후)
- 어휘력 요구하는 한자어가 많은 단계, 기본지식배경이 중요
5. 4단계: 관점 개발 단계 (초등학교 이후)
- 응용을 하고 관점이 생기는 때이지만 통합은 하지 못하는 단계
6. 5단계: 세계관의 단계 (18세 이후)
- 스스로 선택하고 지식을 구성하는 단계
천경록(1999) 의 #독서능력의발달단계
1. 독서맹아기(유치원)
음성언어 사용
2. 독서입문기(초1~초2)
문자 언어, 음독(소리내기) 중요
3. 기초기능기(초3~초4)
독서의 기초, 학습독서 시작(묵독)
4. 기초독해기(초5~초6)
이성발달, 사실/의견 추리, 비유의 의미 이해
5. 고급독해기(중1~중2)
고급의 사고기능 발휘★
6. 독서전략기(중3~고1)
구체적 목적에 따라 독서 조절 가능
7. 독립독서기(고2~고3)
각자의 교양, 학문, 직업에 따라 독서
독서문제아 분류
독서문제아는
독서부진아라고도 합니다.
1. 읽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
음독문제아, 묵독문제아
2. 독서능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 (곤란)
독서지체아: 지능이 낮고 독서력이 떨어지는 아이
독서부진아: 독서력만 떨어지는 아이
3. 독서행동에 문제가 있는 아이 (이상)
독서무관심: 흥미와 관심이 없는 아이
독서태도이상: 편향된 독서를 하거나 독서가 불안정한 아이, 내가 여러가지 사람으로 보이는 독서분열아, 자기수준에 맞지 않는 책을 읽는 독서조숙아, , 일상이 흐트러질 정도로 책을 읽는 독서과다아
독서부진아의 특징
- 김문주: 주의집중을 못하고 뜻을 이해하지 못하며, 글자를 다르게 읽고 판단능력이 떨어지며,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 신헌재: 기억력이 떨어지고 이해한 상황을 활용하지 못하며, 방금 읽은 것을 모른다. 긴 글을 이해 못하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 많다.
※ 독서부진아 지도 시 유의사항
- 독서부진아 이해를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을 활용
- 독서부진아 관점에 관심을 가지고, 과정을 칭찬
- 소외시키지 않고 큰 소리로 글을 읽어주기
- 언어기술의 수많은 연습 계획
- 부진의 정도 심할 때는 독서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