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우리 아이 책 고르는 방법 ㅣ나만의 독서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도서 선정의 기준
1. 나이별 흥미발달 단계에 맞는 도서 선정
1) 초1~초2
- 낱말, 구절이 반복되는 책이 이해하기 좋은 도서
- 도입부가 짧은 책은 흥미를 유지하는 좋은 도서
- 간단한 설명과 만들기가 포함된 도서
- 경험과 두려움, 불안과 같은 감정이 담긴 정서 도서
2) 초3~초4
- 신화나 전설이 담긴 책
- 위인이나 인물 이야기
(너무 어리면 공감을 못해요!)
- 또래의 우정을 그린 이야기
- 모험의 세계가 담긴 책
-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 하는 경향)
3) 초5~초6
- 지적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책
- 동화에서 청소년 소설로 넘어가는 시기
- 생활과 심리변화와 관계있는 책
- 자아와 인간이해를 돕는 책
(외모를 신경 쓰는 시기에요!)
- 논리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
- 과학이나 발견, 공상과학 소설에 관심
- 역사 소설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와 현실을 볼 수 있는 사고)
- 우정을 다룬 소설에 깊이 빠져 있는 시기
(아지트나 비밀을 좋아하죠!)
※ 도서관 어린이실을 보면 이러한 특징을 볼 수 있답니다.^^
© itfeelslikefilm, 출처 Unsplash
2. 도서 종류별로 골고루 읽힌다.
1) 동시, 전래, 창작, 그림, 과학, 생태, 역사, 경제, 만화, 세계명작, 백과사전 등 다양한 종류를 접하게 해주면 좋아요!
2) 베스트셀러나 고전 중 필요한 책을 읽혀요!
- 도서환경의 혜택이 많아진 시대로, 좋은 창작책이 많고 외국도서도 많이 들여왔지만, 장단점이 있어요. 좋은 작품으로 인정받은 장점이 있지만 막상 읽어보면 누구나 소장할 만한 책은 아닐 수도 있거든요.
- 고전은 어느시대에 적용해도 인간의 특성을 잘 다루는 좋은 도서지만, 현대화가 필수적이에요. 과거표현을 요즘의 표현으로 바꾸면 이해가 더욱 잘 되겠죠.^^
도서 분류 방법
1. 심리 상태와 욕구에 따라
2. 시간과 공간, 환경에 따라
3. 자아, 성숙, 나에 대한 탐구와 관련된 상황
4. 월별 분류, 학년별 분류
※ 독서 기록을 통해 나만의 독서기록 을 만들면 좋아요!
도서 선정 방법
1. 독서 계획 수립 (장 단기 계획)
2. 도서 정보 활용 (도서목록 수집, 신문/잡지/출판광고 활용)
- 도서목록은 구하기 쉬워요. 서점이나, 사이트, 출판사 목록에 있어요. 그러나 한 출판사만 보지 말고 골고루 수집하는 게 더 좋아요.^^
- 서점을 자주 들러야 해요. 자주 방문하기 어려우면 인터넷 서점 리뷰를 참고하세요.
- 어린이 도서관련상을 찾아보세요. (신뢰가 있는 책이겠죠!)
- 주의 사람들과 독서정보를 교환해요.
※ 아까도 말했지만 나만의 도서 목록을 만들면 '노하우'가 된답니다!
도서 선정 시 고려사항
목적과 독서능력, 성장단계에 맞는 분량을 골라야해요. 그리고 의식적으로 골고루! 도서를 선정하면 좋아요. 편향성을 배제할 수 있어요.
도서목록 활용 시 유의점
- 선정 기준이 명확한가?
-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는가?
- 시각이 편향되지는 않았는가?
- 추천기관은 어디인가? (출판사나 기관의 성격에 따라 달라져요)
- 학년별 분류도서를 맹신하지 말자!
권장도서가 아니어도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학년별 분류도서보다는, 학습자의 발달을 고려한! 도서목록을 만드는 것이 좋겠죠~
한국십진분류법
도서관에 가면 라벨이 붙어있어요.
802고75ㅁ 이런식으로요!
어느 도서관이나 같은데요.
지식의 모든 분야를 1~9까지 분류한거구요.
분류가 어려운 백과사전과 연감은 0 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