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l reading

14. 독서감상문 지도법| 목적, 장점, 쓰기 과정

땡블러 2020. 8. 29. 18:49

감상문 이란?

독서감상문이란
독서 후 느낌, 생각을 글로 쓰는 것입니다.

<독서는 유식한 사람을 만들고, 글은 완벽한 사람을 만든다>
- 프란시스 베이컨의 명언이 있지요.

독서감상문을 쓰는 목적

1. 사고력 향상

- 구성과 재구성을 거치며 사고력이 높아져요

- 사고력에는 독해력, 탐구능력, 창의적사고, 비판적사고, 통합적사고가 모두 포함이 됩니다!

2. 감동을 오래 간직해 인성이 좋아진다.

3. 글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4. 타인으로 하여금 독서의욕을 높아지게 한다.

5. 자신을 풍요롭게 만든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독서감상문의 장점

1. 본인

- 독서 기본 사항을 정리할 수 있고,

- 감동과 지적이고 정서적인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2. 타인

- 책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 독서의욕을 자극한다.

독서감상문 쓰기의 과정

1. 독서 - 구상 - 개요짜기 - 집필 - 퇴고

- 구상 단계에서는 토론으로 의견을 나눈다

- 개요를 짤 때는 쓰고싶은 내용을 정리한다

2. 제목붙이기

- 쓴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주제목으로,

- 아래에는 읽은 책의 제목을 붙인다.

(예시)

무엇보다 소중한 것

- '플란더즈의 개'를 읽고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독서감상문 쓰기 과정

1. 첫 머리 쓰기의 여러 방법

- 책을 읽은 동기로 시작

- 내용과 관련 있는 경험과 사건으로 시작

- 표지와 제목을 보고 느낀점으로 시작

- 속담, 격언, 고사성어로 시작

- 가장 인상 깊은 문장으로 시작

- 작가 소개, 주인공 소개, 배경 소개로 시작

- 주제 또는 개념풀이로 시작

- 느낌으로 시작

※ 학생들의 글이 독서지도사의 자산이 됩니다!

2. 가운데 쓰기의 여러 방법

- 줄거리 요약 후 인상 깊은 장면과 내용에 감상 쓰기

- 줄거리와 감상을 번갈아 쓰기

- 책 내용과 자신의 생각, 그 책의 주제와 관련있는 지식 섞어쓰기

- 다른 인물, 사건과 비교

- 인물의 성격, 행동에 잘한 점, 잘못한 점 판단

- 작가의 의도 파악하며 '내가 작가라면?' 생각해보기

- 기존의 관념 반박하기

※ 사실 정해진 형식은 없어요! 마음 가는대로!! 쭉쭉!

3. 끝부분 쓰기의 여러 방법

- 전체/소감/결심/주제 에 대한 정리

- 속담, 격언으로 정리

- 노력해야할 점 제시

- 주인공, 작가에게 하고싶은 말 정리

※ 격려하며 자신의 글을 쓰도록 지도해주면 좋습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