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방법 | 내 생각과 느낌이 중요해요
독서감상문 지도 방법의 변화
1. 결과 중심에서 과정중심으로, 교사가 적극 개입
-과거에는 제목과 책 주고 글 쓰라고 해서 결과물을 중시하고 상을 줌
2. 하나의 작은 주제를 주고 글을 써보는 부분적 접근 방식 적용
- 장면에 대해서 3~4줄을 쓰면 함께 공유
- 문장을 다듬거나 보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부분의 글이 모아져서 한 편의 글이 되기도 함
© gabriellehenderson, 출처 Unsplash
독서감상문 쓰기의 다양한 방법
1. 시로 쓰기
- 강하게 떠오르는 장면, 인상적인 인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로 표현
- 시를 많이 읽고, 시 쓰기 수업이 선행이 되어야 함
2. 편지로 쓰기
- 독자의 입장에서 책의 주인공과 작가에게 이야기하듯 작성
- 친구에게 책을 소개하는 형식
- 책 속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이 되어 다른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는 형식
3. 일기로 쓰기
- 일기를 쓰다 보면 개인 경험이 나오고 글쓰기가 쉽게 느껴짐
4. 기행문 형태로 쓰기
- 고학년에게 적합한 형태
- 자료 조사를 해서 작가의 생가, 배경이 된 곳 방문해 작성
5. 기타 형식
- 뒷 이야기, 결말 바꾸기, 기사문, 인터뷰, 연극대본, 독서 엽서 만들기
※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작성 가능한 능력 얻을 수 있어요!
종류별 감상문 쓰기
1. 동화 또는 소설
- 인물과 사건 배경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쓴다
- 주인공의 특정 행동을 골라서 작성하도록 개입하면 좋다
※ 아이들이 줄거리를 쓰다가 지치는 경우가 많으니, 내 생각과 느낌이 더 중요하다고 계속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2. 위인전, 역사 도서
- 위인의 일생, 성격의 장단점, 업적, 인물의 본받을 점
- 시대적 배경, 사건과 인물이 역사에 미친 영향
- 하고 싶은 이야기를 넣을 수 있도록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
※ 이야기를 샌드위치 잘 넣도록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해요!
3. 시
- 시집에서 묶어서 소개 후 감상
- 인상적인 시, 제목 소개 후 감상
- 좋은 구절 소개
- 나와 시인에 대해 비교하고 대조
- 새로운 표현에 대해서도 소개
4. 과학
- 어려울 수 있지만,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의 과학 찾아서 소개
- 과학자의 정신과 태도, 인식, 발전방향
- 윤리의식(CCTV 등), 장래희망, 미래사회 모습
- 미리 질문지 주고 쓸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개입 가능!
감상문 쓸 때 주의할 점
1. 상투적인 마무리를 피한다
- 참 재미있었다, 감동적이었다 이런 마무리는 상투적이에요
- 감동을 받았으면 감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느낀 걸 쓰도록 지도해요
- 자기 감정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은 어휘력과 연관이 있어요
2. 반드시 교훈을 이끌어낼 필요는 없다
- 글 속에서 행복감을 느꼈으면 된 거에요.^^
3. 중심 주제를 파악해서 쓴다
4. 갈등의 원인, 과정, 결과를 잘 살피도록 한다
5. 비판적 관점도 살린다
6. 감정을 억지로 부풀려 쓰지 않는다
7. 책 내용을 왜곡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