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이란?
독서감상문이란
독서 후 느낌, 생각을 글로 쓰는 것입니다.
<독서는 유식한 사람을 만들고, 글은 완벽한 사람을 만든다>
- 프란시스 베이컨의 명언이 있지요.
독서감상문을 쓰는 목적
1. 사고력 향상
- 구성과 재구성을 거치며 사고력이 높아져요
- 사고력에는 독해력, 탐구능력, 창의적사고, 비판적사고, 통합적사고가 모두 포함이 됩니다!
2. 감동을 오래 간직해 인성이 좋아진다.
3. 글쓰기 능력이 향상된다.
4. 타인으로 하여금 독서의욕을 높아지게 한다.
5. 자신을 풍요롭게 만든다.
독서감상문의 장점
1. 본인
- 독서 기본 사항을 정리할 수 있고,
- 감동과 지적이고 정서적인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2. 타인
- 책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 독서의욕을 자극한다.
독서감상문 쓰기의 과정
1. 독서 - 구상 - 개요짜기 - 집필 - 퇴고
- 구상 단계에서는 토론으로 의견을 나눈다
- 개요를 짤 때는 쓰고싶은 내용을 정리한다
2. 제목붙이기
- 쓴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주제목으로,
- 아래에는 읽은 책의 제목을 붙인다.
(예시)
무엇보다 소중한 것
- '플란더즈의 개'를 읽고
독서감상문 쓰기 과정
1. 첫 머리 쓰기의 여러 방법
- 책을 읽은 동기로 시작
- 내용과 관련 있는 경험과 사건으로 시작
- 표지와 제목을 보고 느낀점으로 시작
- 속담, 격언, 고사성어로 시작
- 가장 인상 깊은 문장으로 시작
- 작가 소개, 주인공 소개, 배경 소개로 시작
- 주제 또는 개념풀이로 시작
- 느낌으로 시작
※ 학생들의 글이 독서지도사의 자산이 됩니다!
2. 가운데 쓰기의 여러 방법
- 줄거리 요약 후 인상 깊은 장면과 내용에 감상 쓰기
- 줄거리와 감상을 번갈아 쓰기
- 책 내용과 자신의 생각, 그 책의 주제와 관련있는 지식 섞어쓰기
- 다른 인물, 사건과 비교
- 인물의 성격, 행동에 잘한 점, 잘못한 점 판단
- 작가의 의도 파악하며 '내가 작가라면?' 생각해보기
- 기존의 관념 반박하기
※ 사실 정해진 형식은 없어요! 마음 가는대로!! 쭉쭉!
3. 끝부분 쓰기의 여러 방법
- 전체/소감/결심/주제 에 대한 정리
- 속담, 격언으로 정리
- 노력해야할 점 제시
- 주인공, 작가에게 하고싶은 말 정리
※ 격려하며 자신의 글을 쓰도록 지도해주면 좋습니다
'독서 l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주장하는 글쓰기 | 논술의 기초는 “독서”다! (0) | 2020.09.06 |
---|---|
15.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방법 | 내 생각과 느낌이 중요해요 (0) | 2020.08.30 |
12. 동시, 전기문을 재미있게 독서지도하기 (0) | 2020.08.27 |
11. 도서 종류에 따라 지도 방법도 변화한다 ㅣ 창작동화, 전래동화, 과학동화 (0) | 2020.07.21 |
10. 우리 아이 책 고르는 방법 ㅣ나만의 독서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0) | 2020.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