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l reading

15.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방법 | 내 생각과 느낌이 중요해요

by 땡블러 2020. 8. 30.

© essentialiving, 출처 Unsplash

독서감상문 지도 방법의 변화

1. 결과 중심에서 과정중심으로, 교사가 적극 개입

-과거에는 제목과 책 주고 글 쓰라고 해서 결과물을 중시하고 상을 줌

2. 하나의 작은 주제를 주고 글을 써보는 부분적 접근 방식 적용

- 장면에 대해서 3~4줄을 쓰면 함께 공유

- 문장을 다듬거나 보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부분의 글이 모아져서 한 편의 글이 되기도 함

© gabriellehenderson, 출처 Unsplash

독서감상문 쓰기의 다양한 방법

1. 시로 쓰기

- 강하게 떠오르는 장면, 인상적인 인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로 표현

- 시를 많이 읽고, 시 쓰기 수업이 선행이 되어야 함

2. 편지로 쓰기

- 독자의 입장에서 책의 주인공과 작가에게 이야기하듯 작성

- 친구에게 책을 소개하는 형식

- 책 속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이 되어 다른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는 형식

3. 일기로 쓰기

- 일기를 쓰다 보면 개인 경험이 나오고 글쓰기가 쉽게 느껴짐

4. 기행문 형태로 쓰기

- 고학년에게 적합한 형태

- 자료 조사를 해서 작가의 생가, 배경이 된 곳 방문해 작성

5. 기타 형식

- 뒷 이야기, 결말 바꾸기, 기사문, 인터뷰, 연극대본, 독서 엽서 만들기

※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작성 가능한 능력 얻을 수 있어요!

© hannaholinger, 출처 Unsplash

종류별 감상문 쓰기

1. 동화 또는 소설

- 인물과 사건 배경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쓴다

- 주인공의 특정 행동을 골라서 작성하도록 개입하면 좋다

 

※ 아이들이 줄거리를 쓰다가 지치는 경우가 많으니, 내 생각과 느낌이 더 중요하다고 계속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아요!

2. 위인전, 역사 도서

- 위인의 일생, 성격의 장단점, 업적, 인물의 본받을 점

- 시대적 배경, 사건과 인물이 역사에 미친 영향

- 하고 싶은 이야기를 넣을 수 있도록 교사가 적극적으로 개입

※ 이야기를 샌드위치 잘 넣도록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해요!

3. 시

- 시집에서 묶어서 소개 후 감상

- 인상적인 시, 제목 소개 후 감상

- 좋은 구절 소개

- 나와 시인에 대해 비교하고 대조

- 새로운 표현에 대해서도 소개

4. 과학

- 어려울 수 있지만,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의 과학 찾아서 소개

- 과학자의 정신과 태도, 인식, 발전방향

- 윤리의식(CCTV 등), 장래희망, 미래사회 모습

- 미리 질문지 주고 쓸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개입 가능!

© stilclassics, 출처 Unsplash

감상문 쓸 때 주의할 점

1. 상투적인 마무리를 피한다

- 참 재미있었다, 감동적이었다 이런 마무리는 상투적이에요

- 감동을 받았으면 감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느낀 걸 쓰도록 지도해요

- 자기 감정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은 어휘력과 연관이 있어요

2. 반드시 교훈을 이끌어낼 필요는 없다

- 글 속에서 행복감을 느꼈으면 된 거에요.^^

3. 중심 주제를 파악해서 쓴다

4. 갈등의 원인, 과정, 결과를 잘 살피도록 한다

5. 비판적 관점도 살린다

6. 감정을 억지로 부풀려 쓰지 않는다

7. 책 내용을 왜곡하지 않는다

© heftiba, 출처 Unsplas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