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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미래엔고1국어ㅣ1-1.서정갈래의 이해 (슬픔이 기쁨에게_정호승) #문학의본질#문학의개념#문학의속성#문학의유기성#문학의갈래#서정갈래#서사갈래#극갈래#교술갈래#서정갈래#화자와어조#운율#..

by 땡블러 2020. 7. 7.

© anniespratt, 출처 Unsplash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개념

- 문학은 가치 있는 경험을 언어로 형상화(눈에 보이지 있는 추상적 요소를 구체적 언어를 통해 표현)한 예술

- 문학은 다양한 정신 활동의 결과물이 일정한 문학적 언어의 질서를 통해 표현된 문화 양식의 하나

2. 문학의 속성 (내형)

- 문학 작품은 주제 의식을 구현하는 '내용'과 이러한 내용을 표현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3. 문학의 유기성

- 문학의 내용과 형식은 유기적으로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조화를 이룬다.

- 문학을 수용, 생산할 때에는 내용과 형식의 긴밀한 연관성을 고려해야 한다.

4. 문학의 갈래

1) 문학 작품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기본 갈래와 하위 갈래가 있음. (서양 용어로 장르 라고 함)

2) 문학의 보편적 원리에 따라 서정 갈래, 서사 갈래, 극 갈래, 교술 갈래 4가지로 구분함.

3) 문학의 하위 갈래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것 (사회/역사적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분화, 작품의 개별성 파악에 도움)

서정갈래

- 화자가 자신의 정서를 주관적으로 표출하는 문학 양식

- 하위 갈래: 고대 가요, 민요, 한시, 향가, 고려 가요ㅡ 시조, 신체시, 현대시 등

서사 갈래

- 주인공이 세계와 대립하면서 전게되는 사건을 서술자가 전달하는 문학 양식

- 하위 갈래 : 설화, 고전 소설, 신 소설, 현대 소설 등

극 갈래

- 주인공과 세계의 대립을 그리지만 서술자 없이 대사와 행동으로 보여주는 문학 양 식

- 하위 갈래: 가면극, 인형극, 창극, 희곡, 시나리오, 드라마 대본 등

교술 갈래

- 외부의 대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의 의미에 대해 사색하고 성찰하는 특징을 지닌 문학 양식

- 하위 갈래: 설, 기, 일기, 편지, 기행문, 수필 등

© jaredd_craig, 출처 Unsplash

서정 갈래의 이해

1. 서정 갈래의 개념과 하위 갈래

1) 개념 : 인간의 정서와 사상을 우뉼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하는 문학 갈래

2) 특성 : 서정 갈래는 운율(음악적 요소), 심상(회화적 요소), 주제(의미적 요소)로 이루어지며, 시적 화자를 설정해 정서를 드러냄

3) 하위 갈래: 고대 가요, 민요, 한시, 향가, 고려 가요, 시조, 신체시, 현대시 등

2. 화자와 어조

1) 화자: 시에서 말하는 이 (=서정적 자아)

2) 어조: 화자의 목소리, 작품 전반의 분위기 형성하고 시의 주제 효과적으로 강조

3. 서정 갈래의 음악적 요소(운율)

기본적으로 유사하거나 같은 음운, 단어, 문장구조 등 반복함으로 운율 형성

음보율

끊어서 읽는 말의 덩어리(음보) 반복함으로 운율 형성

음수율

일정한 글자 수 반복을 통해 운율 형성

음위율

같은 소리가 비슷한 위치에서 반복됨으로 운율 형성

4. 서정 갈래의 표현 방법

표현방법

의미

예시

비유법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그것과 유사한 다른 대상 빗대어 표현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

강조법

특정 부분 강조해 생각이나 감정을 인상적으로 표현

점층법, 열거법, 영탄법 등

변화법

문장의 구조에 변화 주어 생각이나 감정 표현

반어법, 역설법, 도치법, 설의법 등

시상전개 방법

시간의 흐름, 공간의 이동, 선경후정, 기승전결, 반복과 대조 방식 활용해 시인의 생각과 의도 효과적으로 전달

-

감정 이입

화자가 시에서 표현하고 있는 감정을 다른 대상에 이입해 그 대상이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는 것처럼 표현

-

© h_w, 출처 Unsplash

서정 갈래의 예 : 슬픔이 기쁨에게 (정호승)

나는 이제 너에게도 슬픔을 주겠다.

사랑보다 소중한 슬픔을 주겠다.

겨울밤 거리에서 귤 몇 개 놓고

살아온 추위와 떨고 있는 할머니에게

귤 값을 깎으면서 기뻐하던 너를 위하여

나는 슬픔의 평등한 얼굴을 보여 주겠다.

내가 어둠 속에서 너를 부를 때

단 한 번도 평등하게 웃어 주질 않은

가마니에 덮인 동사자가 다시 얼어 죽을 때

가마니 한 장조차 덮어주지 않은

무관심한 너의 사랑을 위해

흘릴 줄 모르는 너의 눈물을 위해

나는 이제 너에게도 기다림을 주겠다.

이 세상에 내리던 함박눈을 멈추겠다.

보리밭에 내리던 봄눈들을 데리고

추워 떠는 사람들의 슬픔에게 다녀와서

눈 그친 눈길을 너와 함께 걷겠다.

슬픔의 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기다림의 슬픔까지 걸어가겠다.

1. 이 시의 갈래는?

자유시, 서정시

2. 이 시의 성격은?

상징적, 교훈적, 의지적, 비판적

3. 이 시의 화자의 태도는?

1~6행 : 이기적인 너에게 슬픔을 주고자 함

7~13행: 무관심한 너에게 기다림을 주고자 함

14~19행 : 슬픔의 힘을 이야기하며 너와 함께 걸어가고자 함

4. 이 시가 주제를 형상화한 방법은?

1) 낯설게 하기 기법: 슬픔과 기쁨이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형상화되어 신선한 느낌

2)추상적 대상의 의인화 및 말 건네기 방식: 추상적 대상인 '슬픔'과 '기쁨'을 '나'와 '너'로 의인화하여 '나'가 '너'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으로 시상 전개

3) 역설적 표현: '사랑보다 소중한 슬픔'이라는 역설적 표현을 통해 주제를 강조

4) 대립적인 시어 사용: '슬픔'(긍정적) - '기쁨'(부정적)

5. 이 시의 주제는?

이기적인 삶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사는 삶 추구

6. 이 시의 운율 형성 요소는?

1) 4음보 반복(나는 이제/너에게도/슬픔을/주겠다.)

2) 'ㄴ'음운의 반복(눈 그친 눈길을 너와 함께 걷겠다)

3)'-겠다' 의 반복 (주겠다, 멈추겠다~)

7. 슬픔과 기쁨의 상징적 의미는?

슬픔: 시적 화자인 '나' - 소외된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타적 존재 /

기쁨: 시적 대상(청자)인 '너' - 소외된 이들에게 무관심한 이기적인 존재

8. 시어의 의미는?

1) 겨울밤 거리: 현실적 고난, 힘겨운 삶

2)할머니, 동사자: 소외된 이웃, 사회적 약자

3) 기다림: 이웃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

4) 함박눈: 약자에게 고통과 슬픔을, 강자에게는 행복을 주는 존재

5) 봄눈: 약자를 감싸는 존재

9. 이 시에 나타난 역설적 발상은?

일반적으로 '기쁨'은 긍정적 , '슬픔'은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 시에서는 도리어 슬픔이 기쁨을 비판하고 안타까워하는 역설적 상황 속에 시상 전개되고 있음. 슬픔과 기쁨에 대한 통념을 뒤집는 역설적 발상 통해 주제를 강조하는 효과를 얻고 있음.

10. 이 작품의 화자와 청자는?

화자: '나'(슬픔) / 청자: '너'(기쁨)

11. 함박눈과 봄눈의 함축적 의미는?

함박눈: 가진 사람들에게 풍요롭고 포근한 존재이지만, 헐벗은 이들에게 추위와 고통을 주는 대상

봄눈: 보리밭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여 싹을 틔우는 역할,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감싸는 존재

© markuswinkler,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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