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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미래엔고1국어ㅣ1단원 서정갈래 / 서사갈래 개념 정리 #이태준#달밤#황수건#1인칭주인공#서정적인 분위기#여운#일제강점기#홍계월전#남성중심사회

by 땡블러 2020. 7. 7.

1-1. 서정 갈래의 이해

1. 서정 갈래의 개념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운율이 있는 압축된 언어로 노래하는 문학 양식

- 고대 가요, 향가, 고료 속요, 시조, 민요, 한시, 현대시 등

2. 시의 특징

- 시적 화자가 등장해 대상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며, 운율이 있는 언어를 통해 음악성을 형성

- 비유와 상징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 감각적으로 형상화한 심상 등을 통해 정서와 분위기 환기

3. 시적 화자의 개념

- 시에서 '화자'란 작가의 대리자 역할을 하는 존재

- 시의 여러 가지 요소 가운데 주제 의식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시상 끌어가는 역할을 함.

- 소설의 서술자처럼 어떤 상황이나 사건 알려 주고,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느낌, 정서를 효과적으로 전달

- 작가의 가치관, 세계관 등이 시적화자의 태도나 정서에 반영되어 작품의 주제 드러냄.

4. 시의 구성 요소

음악적 요소

(겉으로 나타나는 운율인) 외형률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작품 전체 이끌어나가는 소리의 요소) 내재율

회화적 요소

- 시각적 이미지: 색채, 움직임

- 청각적 이미지: 소리의 요소

- 미각적 이미지: 맛과 관련

- 후각적 이미지: 냄새와 관련

- 촉각적 이미지: 피부의 느낌과 관련

- 공감각적 이미지: 하나의 감각을 다른 감각으로 옮겨 표현하는 이미지. '감각의 전이'

의미적 요소

시적 대상이 처한 상황과 그에 대해 시적 화자가 가지고 있는 정서인 '주제'가 있음

5. 서정 갈래에서의 주요 표현 기법

비유

직유

~처럼, ~듯이 (연결어 있음)

은유

A는 B이다 (연결어 없음)

의인

사물이나 관념에 사람과 같은 인격이나 속성 부여해 표현

상징

추상적인 사물이나 관념 또는 사상을 구체적 사물로 표현

반어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의도와 반대로 표현

역설

표면적으로는 모순된 말이지만, 그 안에 진리 담아내는 표현

감정이입

화자가 시에서 표현하고 있는 감정을 다른 대상에 불어 넣어, 대상이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는 것처럼 표현

슬픔이 기쁨에게_ 정호승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교훈적, 의지적, 비판적

화자

소외된 이웃을 외면하고 이웃의 죽음에 대해서까지 냉담한 '너'에게 슬픔과 기다림을 주고자 하는 사람

주제

이기적인 삶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추구

특징

역설적 표현을 활용해 주제 드러냄

특정 음운, 어미, 음보 등 반복해 운율 형성

슬픔과 기쁨이라는 추상적 개념 의인화하여 말을 건네는 방식으로 시상 전개

정호승_ 맹인 부부 가수 vs 슬픔이 기쁨에게

- 동사자와 맹인 부부 가수 모두 시련의 상황

- 함박눈은 모두 부정적인 시적 상황

- 맹인 부부 가수는 부정적 상황에서도 절망하지 않는 인식의 중요성 드러내고, 스픔이 기쁨에게는 부정적 태도의 변화 필요성을 드러냄

- 시적 화자는 슬픔의 힘(슬픔이 기쁨에게)의 가치를, 눈사람(맹인부부가수)의 이미지가 지닌 상징적 의미의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함.

© zoeholling, 출처 Unsplash

#정호승

#슬픔이기쁨에게

#공감

#이기적태도반성

#함박눈

#역설적표현

#의지강조

#4음보율격

#형상화

1-2. 서사 갈래의 이해

서사 갈래의 개념

현실에서 실제로 일어났을 법한 이야기를 허구적 인물과 사건을 통해 형상화하는 문학 양식

- 설화, 고전 소설, 신소설, 현대 소설 등

소설의 특징

- 인물, 사건, 배경의 3가지 요소로 구성

- 서술자는 작품 세계를 전달하기 위해 설정된 가상의 존재

- 서술자의 위치와 태도에 따라 작품의 내용을 제시하는 방법과 문학적 효과 달라짐

서술 방식의 개념

- 서술자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

- 서술 방식에 따라 인물이 제시되는 양상이나 서술자의 위치, 사건의 진행속도가 결정

시점의 개념과 종류

개념

소설에서 서술자가 이야기를 서술해 나가는 방식이나 관점

종류

1인칭 주인공 시점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방식

1인칭 관찰자 시점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주인공을 관찰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방식

전지적 작가 시점

소설 밖의 서술자가 소설 속 인물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이야기하는 방식

3인칭 관찰자 시점

소설 밖의 서술자가 소설 속 인물을 관찰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방식

달밤_이태준

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성격

애상적, 서정적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배경

시간: 1930년대 일제 강점기 / 공간: 서울 성북동

주제

각박한 현실에 부딪혀 아픔을 겪는 인물에 대한 연민

특징

주인공에 관한 일들을 나열한 에피소드식 구성

세밀하고 서정적 묘사 통해 인물과 사건 선명하게 제시

배경이 사건의 비극성 심화시키지 않고 서정적인 분위기 만들어 줌으로써 독자에게 여운 남김

홍계월전의 '홍계월' vs 달밤의 '황수건'

- 두 인물 모두 당대 사회에서 고난을 겪음. 황수건은 고난 이겨내지 못해 서글퍼 했지만 홍계월은 자신의 고난을 극복하고 업적을 이룸.

- 홍계월은 남성 중심 사회로 여성이 사회적 지위를 얻기 어려운 시대상, 황수건은 일제 강점기로 조선인들이 어려운 생활을 하는 시대상 반영

© picsbyfa,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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