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l reading

3. 아동문학은 무엇일까 ㅣ 아동을 위한, 혹은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문학

by 땡블러 2020. 7. 10.

© aldyrkhanov, 출처 Unsplash

아동문학의 정의

1. 아동을 위한 문학

2. 아동을 독자로 한 글 중에 문학성을 갖춘 글

3. 아동이나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어른 대상

- BUT 아동문학교육 입장에서는 '아동'이 대상

4.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과 내용

5. 소박하고 단순한 구성

6. 큰 난이도 차이 (저학년과 고학년의 차이)

7. 목적의식을 가지고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교훈적이거나 과학현상의 이해 등

8. 어른 것에 비해 짧고, 그림을 중요하게 생각

9. 주인공들의 행동을 강조

10. 주인공은 어린이고, 수많은 동물이 등장

11. 공상과 상상의 문학

12. 단순함과 무의식의 노출, 신선함이 생명

13. 사회의 부정적인 면도 다룸

© itfeelslikefilm, 출처 Unsplash

아동문학의 조건

#아동문학의조건 은 5가지 입니다!

1. 예술

2. 흥미

3. 교육

4. 단순명쾌

5. 특수성

© Markus Spiske, 출처 OGQ

아동문학의 기능

 

1. 예술적 기능

-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교훈성과 예술성의 조화가 필요

2. 사회적 기능

- 책과 생활은 하나이므로, 통합적 접근이 필요

- 사회와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을 배우며 마음이 조금 더 단단해진다

- 어려운 일에 대한 예방주사, 간접경험같은 느낌

3. 교육적 기능

- 총체적 언어 교육 (읽지 못하면 어떤 학습도 불가)

- 도덕교육 (자신을 롤 모델과 동일시, 바람직하고 보편적인 가치학습 가능)

- 수학교육 (가설세우기: 전략세우기, 문제 창조하기)

- 과학교육 (자연 이해, 존중)

- 사회교육 (인간관계, 태도, 가치)

- 미술교육 (작품을 넘어 창의적이고 민감하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

- 상상력 활성화 (읽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상상력이 부족)

- 역사교육 (암기가 아닌 배경,이유의 이해, 사건을 하나의 이야기로 받아들여 해석)

4. 치료적 기능

독서치료란, 책을 통해 주인공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의 갈등을 오픈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의할 점은 독서수준과 나이, 성별, 흥미를 고려해 치료에 보충하는 수단으로만 이해해야 해요. 섣불리 나서면 상처를 받을 수 있답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