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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간발달과 교육 ㅣ성숙하고 학습하는 것, 해비거스트 발달과업 5단계, 인간의 비지적 특성

by 땡블러 2020. 7. 14.

© mbrunacr, 출처 Unsplash

인간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 양적인 증대, 구조의 정밀화, 기능의 유기화 (코프카)

- 성숙하고 학습하는 것

2.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2)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2)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이 일어닌다.

3) 전체적 반응에서 특수적 부분 반응으로 발달한다.

4) 나이가 많아질수록 예측이 어렵다.

5) 발달에 개인차가 있다.

3. 발달의 단계

태아기 (40주) - 신생아기 (2주~1개월)

-영아기 (2세전) - 유아기 (2세~6세이전)

- 아동(6세~12세) - 청년기 (사춘기 포함)

 

© kelli_mcclintock, 출처 Unsplash

발달과업

해비거스트는 발달과업을 을 각 단계별로 제시해 주었어요.

1. 영유아기의 발달과업

특징: 걸음마, 고형음식물, 말, 배설물통제, 성차/성적 성숙학습, 생리적 안정, 개념 형성, 정서 관계 맺기, 선악 구별, 양심 발달

유아기는 무의식이 형성하는 시기 로,

너무 중요한 시기에요!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이 떠오르네요.^^

2. 아동기의 발달과업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능 학습, 자신에 대한 건전한태도 형성, 친구 사귀기, 사회적 성 역할, 학습(읽기, 쓰기 셈하기) 발달,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 발달, 양심 도덕성, 가치관 발달, 인격적 독립의 성취, 사회집단/제도에 대한 태도 발달

아동기는 독서논술 시작 시기에요. 유독 자신감이 없는 친구들은 이 시기에 독서지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써오라는' 숙제가 많아지는데요! 아동기 과업발달을 성취하기 위한 좋은 숙제랍니다. ^^

아동기의 발달과업은 독서지도로 전반적인 도움이 가능해요. 특히 이 중에 교육, 관계맺기, 이해력, 사회적 양심, 가치관, 도덕 발달 등 생활의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죠. 교육학 서적을 보면 발달과업 부분에 대해 더 배울 수 있답니다!

3. 청년기의 발달과업

남녀의 성숙한 관계 형성, 성별로 역할 학습, 자신의 체격 인정, 효과적으로 구사, 성인으로서의 정서적 독립, 결혼과 가정생활 준비, 직장, 경제적 독립 확신, 시민적 자질로서 지적 기능과 개념 발달, 가치관, 윤리체계 습득,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하고 수행

과거와 교육환경이 많이 변했기 때문에 겉으로는 어른 같지만 어른이 아닌 사람이 있어요. 어른+아이 는 어린이라는 말이 있죠.^^ 어떤 것이 진짜 성숙일까 고민하게 되네요.

4. 성년 초기의 발달 과업

- 특징: 가정, 결혼, 양육, 직업, 시민적 책임, 사회집단소속

5. 중년기의 발달 과업

- 특징: 시민, 사회적 책임 수행, 생활의 경제적 표준 설정 유지, 10대 청소년 도움, 성인 여가활동, 배우자와 인격적 관계,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인정/적응, 연로한 부모에 대한 적응

성인기와 노년기에도 책을 활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여행지 찾기도 책을 통해 할 수 있잖아요.^^

6. 노년기의 발달 과업

- 특징: 체력감소, 건강에 적응, 은퇴수입감소 적응, 일과 배우자 사망에 적응, 동년배와 관계, 사회적 책임 이행, 만족스러운 생활 조건 구비

죽기 전에 아름다운 일을 정리하는 모임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이 시기에는 노안으로 인해 오래동안 책 읽는 것이 어려워요. 그래서 듣는 책과 영상물을 통해 독서를 할 수 있답니다.

© marcusp, 출처 Unsplash

인간발달과 교육

우리는 지식과 기능 습득의 최적의 시기가 있죠. 이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후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또 발달에도 결손이 있을 수 있어요. 지능과 인격은 환경조건과 밀접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인간의 지적특성 - 지능

인간의 지적 특성은 넓은 의미에서 지적능력 입니다. 합리적 사고, 환경적응능력, 추상적 사고능력, 이해, 구상, 비판능력 등이 지적능력에 포함이 되고요.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도가 높다?

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실 과목에 따라 다르답니다. 특히 음악과 체육은 상관성이 더욱 적구요. 대상 집단 범위가 좁을수록 상관관계가 적어져요.

예를 들면 똑똑한 아이들이 고등학교에서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머리를 밑고 성실하게 공부하지 않는 태도가 성적 하락을 야기할 수 있어요. 즉 #태도가아이를만든다 는 말이 더 맞는 것 같네요.

인간의 비지적 특성1 - 인성

인성은 다양한 정의가 있어요.

- 올포트는 인성이란 개인 내의 심리, 생리 체제의 역동 조직이라고 정의하네요.

- 즉 인성은 개인의 특성으로, 심리적,생리적인 것들까지 포함됩니다.

인간의 비지적 특성2 - 동기

동기 는 활동하게 하는 에너지이죠.

활동하게 하는 에너지 없이 학습하기는 매우 어려워요.

그래서 동기유발이 교사의 목표이죠.

동기유발은 

선물 같은 보상을 통한 외재적  동기유발과

스스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는 내재적 동기유발이 있어요.

인간의 비지적 특성 3 - 포부수준

아이들 중에 스스로 100점을 맞겠다는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이 있는데요. 아이들은 그 목표를 성취하고 기쁨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포부수준이 높은 아이는 성공을 열망하는 성향이고, 포부수준이 낮은 아이는 실패에 불안을 느끼고 회피 성향이 큰 아이에요.

포부수준은 집단의 기준, 개인의 정서적 불안정, 지능, 자신의 지위와 부모의 기대, 성공 또는 실패 경험으로 인해 결정됩니다.

© kelli_mcclintock,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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