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학습유형
첫번째로 충동형과 숙고형으로
성격유형을 나눌 수 있어요.
1.충동형
충동형 아이는 대답은 신속하나 답이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요.이런 아이의 경우에는 신중하게 정보를 처리하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예를 들면 2~3분 이후에 대답해볼까? 하구요^^
2.숙고형
숙고형 아이는 대답은 늦지만 틀리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이런 아이들은 시간 관리를 잘 하도록 도와주면 됩니다.적절한 시간 내에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남은 시간을 알려주어요.
1. 장의존형
사회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의 선택에 따르는 경향이 있어요. 가르치는 직업을 선호하고 대체적으로 인간지향적이지요.
장의존형 아이는 언어적 칭찬이나 보상에 민감한 편이에요.
2. 장독립형
비사교적이고 추상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요. 수학과 물리같은 과목 같은 비인격적 과목을 선호하죠.
장독립형 아이는 점수나 경쟁, 개인의 학습목표 등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따라 동기화 되는 경우가 많아요.
융의 성격유형론과 학습유형
융은 외향-내향, 감각-직관, 판단-인식, 사고-감정 유형으로 나눕니다.
MBTI 4가지 선호지표를 살펴보면,
1. 외향성과 내향성
- 외향성(E): 외부활동에 적극적, 경험 중시, 쉽게 알려짐
- 내향성(I): 내부활동에 적극적, 조용하고 신중, 이해한 다음에 시작
2. 감각형과 직관형
- 감각형(S) : 나무를 보는 유형, 오감에 의존, 자세하고 꼼꼼하게 직접 만져보고 구매 선호, 지금과 현재에 초점
- 직관형(N) : 숲을 보는 유형, 육감과 영감에 의존,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 패턴 이해를 선호, 미래 가능성에 초점, 아이디어가 많음
3. 사고형과 감정형
- 사고형(T) : 진실과 사실에 관심, 규범 중시, 지적 논평 중시
- 감정형(F) : 관계 중심, 상황적, 정상참작을 한 설명, 좋다/나쁘다 등의 의미 중시
4. 판단형과 인식형
- 판단형 (J) : 사전계획, 루틴한 일을 잘하고 의지적 추진
- 인식형 (P) : 목적과 방향 변화 가능, 상황에 따라 일정 변화
그러나 이 성향은 변화 가능성이 언제나 있답니다!
성격 유형별 독서지도 방안
1. 외향성과 내향성
- 외향성(E): 토론이나 함께 활동하는 역할극 활용해 의존도 낮아지도록 지도
- 내향성(I) : 혼자서 정리하는 걸 좋아하고, 소그룹을 선호
2. 감각형과 직관형
- 감각형(S) : 자료 활용한 실용적 접근으로 추상적 개념과 원리를 찾도록 보완
- 직관형(N) : 패턴 이해가 좋지만 일반화 오류가 많으므로, 섬세하고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지도
3. 사고형과 감정형
- 사고형(T) :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주제로 분석할 수 있는 주제를 선호, 객관적 성취를 중요시 하고, 감정이해가 부족하므로 이부분에 더욱 신경써서 지도
- 감정형(F) :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 선호, 칭찬과 조화, 친밀감을 중요시하며, 배운 것 놓치지 않도록 지도
4. 판단형과 인식형
- 판단형 (J) : 계획과 인식을 좋아하고, 오늘 무엇을 할지 순서를 알아아 편안해 함
- 인식형 (P) : 통제와 조절이 아닌 자율적인 것 원하지만 꾸준히 하도록 지도
가드너의 다중이론 지능
가드너 다중이론 지능은 7가지 지능으로,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적 지능, 운동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지능, 개인이해 지능(내성적 지능)이 있어요.
예를 들면 관계가 좋은 아이들이 대인지능은 높은데 공부를 잘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아이들은 독서지도를 통해 부족한 부분이 보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학습유형 분류
일반적인 학습유형은 정보인지, 정보정리/소화, 정보습득, 신체 생물학적 행동 유형, 동기 소재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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