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방법
1. 효과적인 읽기 방법
- 글을 읽는 목적이나 글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읽는다.
-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읽기 방법을 선택하고, 읽기 단계에서 자신의 읽기 방법이 적절한지 점검한다.
2. 글의 특성에 따른 읽기 방법
(1) 정보전달 (설명문)
- 글의 핵심 내용과 구조 파악
- 그림 및 도표 해석
- 정보의 객관성, 타당성, 정확성 확인
(2) 설득하는 글(논선물, 신문 사설 등)
- 주장과 근거 파악
- 근거로 제시된 정보의 객관성과 신뢰도
- 주장과 근거의 논리성과 타당성, 나의 생각과 비교
(3) 정서 표현 (시, 소설, 수필 등)
- 글의 내용에 공감하며 읽기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내용 상상
- 작품의 갈래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 선택
3. 읽기 전-중-후 과정에 따른 읽기 방법
*읽기 전
- 글을 읽는 목적 확인
-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여 글 내용 예측
- 제목, 소제목, 사진 훑어보며 내용 예측하고 질문 만들기
* 읽는 중
- 자신의 말로 바꾸어 이해
-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며 글의 내용 예측
- 예측했거나 질문했던 내용 확인
- 숨겨진 의미나 글쓴이의 의도 추론
- 글의 내용이나 글쓴이의 생각에 공감하거나 비판
* 읽은 후
-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고 중심 내용 파악
-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방안 생각
4. 다양한 읽기 방법
(1) 발성 여부에 따라 - 음독, 묵독
(2) 독서 범위에 따라 - 전부 읽기, 발췌 읽기
(3) 독서 속도에 따라 - 속독, 지독
(4) 꼼꼼하게 읽는 정도에 따라 - 통독, 정독, 미독
(5) 독자의 태도에 따라 - 수용적 읽기, 비판적 읽기
5. 읽기 과정에서의 점검과 조정의 필요성
- 독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읽기 과정 점검하고 조정해야 함.
삶을 바꾼 만남 _ 정민
1. 핵심정리
갈래 |
수필(전기문) |
성격 |
교훈적, 일대기적 |
제재 |
다산 정약용과 제자 황상의 인연 |
구성 |
- 처음: 다산과 황상의 첫 만남 - 중간1: 황상이 학문에 매진하도록 한 다산의 가르침 - 중간2: 다산이 강진을 떠난 후에도 그를 스승으로 극진히 모신 황상 - 끝: 정황계를 맺어 다산과의 만남이 지닌 가치를 이어 간 황상 |
주제 |
삶을 바꾸는 가치 있는 만남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 |
특징 |
1) 다산과 제자 황상의 일화를 시간순으로 구성 2) 황상의 문집 내용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생각을 덧붙여 서술 |
2. 내용 구성
절망의 시간에 만난 눈물겨운 제자, 황상 |
다산은 강진에서 유배 생활을 했던 외롭고 절망적인 시절에 제자 황상을 만남. |
아둔하고, 꽉 막히고, 융통성 없는 제자를 위한 가르침 |
다산은 황상의 부끄러움 많고 신중한 성격을 세심히 살펴서 용기를 북돋워주고, 늘 부지런할 것을 당부함. |
어버이를 섬기는 마음으로 스승을 섬기다 |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평생 잊지 않고, 스승을 어버이처럼 모시고 공경함. |
정황계를 맺은 뜻 |
정 씨와 황 씨 두 집안 간에 계를 맺어, 스승과 제자의 아름다운 만남을 자손 대대로 이어 감. |
3. 서로의 삶을 변화시킨 다산과 황상의 '만남'
|
다산 |
황상 |
만남 |
외로운 유배 생활 중에 황상을 만남. |
다산에게 가르침을 받으려고 용기를 내어 스스로 찾아감. |
마음가짐 |
황상의 성격과 특성에 맞게 용기를 북돋워주고 중요한 가르침을 줌 |
참된 공부의 의미를 깨닫고 평생 스승의 가르침을 실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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