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미래엔 고1국어 l 2-(1) 어떻게 읽을까 (삶을 바꾼 만남_정민) #효과적인읽기방법#글의특성에따른읽기방법#읽기전중후과정에따른읽기방법#다양한읽기방법#읽기과정에서의점검과조정의필요성#..

by 땡블러 2020. 7. 8.

© surface, 출처 Unsplash

읽기 방법

1. 효과적인 읽기 방법

- 글을 읽는 목적이나 글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읽는다.

-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읽기 방법을 선택하고, 읽기 단계에서 자신의 읽기 방법이 적절한지 점검한다.

2. 글의 특성에 따른 읽기 방법

(1) 정보전달 (설명문)

- 글의 핵심 내용과 구조 파악

- 그림 및 도표 해석

- 정보의 객관성, 타당성, 정확성 확인

(2) 설득하는 글(논선물, 신문 사설 등)

- 주장과 근거 파악

- 근거로 제시된 정보의 객관성과 신뢰도

- 주장과 근거의 논리성과 타당성, 나의 생각과 비교

(3) 정서 표현 (시, 소설, 수필 등)

- 글의 내용에 공감하며 읽기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내용 상상

- 작품의 갈래에 따라 적절한 읽기 방법 선택

3. 읽기 전-중-후 과정에 따른 읽기 방법

*읽기 전

- 글을 읽는 목적 확인

-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여 글 내용 예측

- 제목, 소제목, 사진 훑어보며 내용 예측하고 질문 만들기

* 읽는 중

- 자신의 말로 바꾸어 이해

- 경험과 배경지식 활용하며 글의 내용 예측

- 예측했거나 질문했던 내용 확인

- 숨겨진 의미나 글쓴이의 의도 추론

- 글의 내용이나 글쓴이의 생각에 공감하거나 비판

* 읽은 후

-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고 중심 내용 파악

-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방안 생각

4. 다양한 읽기 방법

(1) 발성 여부에 따라 - 음독, 묵독

(2) 독서 범위에 따라 - 전부 읽기, 발췌 읽기

(3) 독서 속도에 따라 - 속독, 지독

(4) 꼼꼼하게 읽는 정도에 따라 - 통독, 정독, 미독

(5) 독자의 태도에 따라 - 수용적 읽기, 비판적 읽기

5. 읽기 과정에서의 점검과 조정의 필요성

- 독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읽기 과정 점검하고 조정해야 함.

© efekurnaz, 출처 Unsplash

삶을 바꾼 만남 _ 정민

1. 핵심정리

갈래

수필(전기문)

성격

교훈적, 일대기적

제재

다산 정약용과 제자 황상의 인연

구성

- 처음: 다산과 황상의 첫 만남

- 중간1: 황상이 학문에 매진하도록 한 다산의 가르침

- 중간2: 다산이 강진을 떠난 후에도 그를 스승으로 극진히 모신 황상

- 끝: 정황계를 맺어 다산과의 만남이 지닌 가치를 이어 간 황상

주제

삶을 바꾸는 가치 있는 만남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

특징

1) 다산과 제자 황상의 일화를 시간순으로 구성

2) 황상의 문집 내용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생각을 덧붙여 서술

2. 내용 구성

절망의 시간에 만난 눈물겨운 제자, 황상

다산은 강진에서 유배 생활을 했던 외롭고 절망적인 시절에 제자 황상을 만남.

아둔하고, 꽉 막히고, 융통성 없는 제자를 위한 가르침

다산은 황상의 부끄러움 많고 신중한 성격을 세심히 살펴서 용기를 북돋워주고, 늘 부지런할 것을 당부함.

어버이를 섬기는 마음으로 스승을 섬기다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평생 잊지 않고, 스승을 어버이처럼 모시고 공경함.

정황계를 맺은 뜻

정 씨와 황 씨 두 집안 간에 계를 맺어, 스승과 제자의 아름다운 만남을 자손 대대로 이어 감.

3. 서로의 삶을 변화시킨 다산과 황상의 '만남'

다산

황상

만남

외로운 유배 생활 중에 황상을 만남.

다산에게 가르침을 받으려고 용기를 내어 스스로 찾아감.

마음가짐

황상의 성격과 특성에 맞게 용기를 북돋워주고 중요한 가르침을 줌

참된 공부의 의미를 깨닫고 평생 스승의 가르침을 실천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