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 갈래의 이해
1. 극 갈래의 개념
개념 |
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통해 사건과 갈등을 직접 보여 주는 문학 양식 |
하위 갈래 |
가면극, 인형극, 창극, 희곡, 시나리오, 드라마 대본 등 |
2. 희곡의 특징
1) 무대 상영을 전제로 한, 연극 공연하기 위한 대본으로 대사와 행동을 현재형으로 보여준다.
2) 서술자의 개임 없이 인물 간의 갈등, 세계와의 대립 등을 보여준다.
3) 해설, 지시문, 대사의 세 요소로 구성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3. 희곡의 구성 단계
발단-전개-절정-하강-대단원 5단구성
1) 발단: 배경이나 인물, 갈등의 실마리 제시
2) 전개: 인물 사이의 대립과 갈등이 점점 구체화
3) 절정: 이러한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사건 전환
4) 하강: 갈등 해결의 국면
5) 대단원: 사건과 갈등이 종결 및 해소, 등장인물의 운명이 결정
4. 희곡의 요소
해설 |
- 희곡의 맨 처음에 나오는 부분 - 등장인물, 장소, 무대 장치, 배경 등에 대해 직접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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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문 |
배경, 효과, 조명,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표정, 심리 등을 설명하는 글 - 행동지시문:배우가 연기 시 취해야 할 동작, 표정, 말투, 심리 상태, 입장과 퇴장 지시 - 무대지시문:작품의 배경, 무대 장치, 소도구, 음향 효과, 조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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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 |
등장인물이 하는 말로 모든 사건은 대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짐 - 대화: 두명 이상의 인물이 서로 주고받는 말 - 독백: 상대역 없이 등장인물이 혼자서 하는 말, 관객에게 인물의 심리 전달하기에 효과적 - 방백: 관객에게는 들리지만 상대역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된 상태에서 행해지는 대사 |
© edrecestansberry, 출처 Unsplash
파수꾼(이강백)_ 핵심 정리
갈래 |
희곡,단막극,풍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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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
우화적, 현실 풍자적, 교훈적, 상징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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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재 |
권력의 위선, 이리 떼의 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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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어느 황야에 있는 마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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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발단 |
철책 너머에 이리 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파수꾼 '다'의 편지를 받고 촌장이 망루로 찾아옴(만남) |
전개 |
촌장은 이리 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파수꾼 '다'의 말을 인정하게 됨 (파수꾼의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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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 |
파수꾼 '다'는 마을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려고 하나, 촌장은 내일 알리자고 설득함 (촌장의 회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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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강 |
파수꾼 '다'는 회유를 당하여 촌장의 뜻에 따라 거짓말을 하게 됨 (촌장과 파수꾼의 타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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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
파수꾼 '다'는 거짓말을 한 뒤 결국 망루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됨 (촌장의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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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1) 이솝 우화를 바탕으로 현실을 우회적으로 그림 2) 우화적 기법을 이용해 작가의 의도를 숨김 3) 상징성이 강한 인물과 소재를 사용해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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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 진실을 향한 열망과 진실이 통하지 않는 사회의 비극 - 무비판적인 권력 추종에 의해 잘못된 권력이 강화되는 사회 구조에 대한 비판 |
작품해설
이솝 우화 <양치기 소년>에서 모티프를 얻어 1970년대 세태와 권력의 위선, 허위를 풍자한 단막극으로, 이 작품은 인물과 소재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 당시 현실과 그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며 살아간 인물들을 형상화하고 있다.
파수꾼 내용 이해
1. 파수꾼의 의미는?
파수꾼은 경계하여 지키는 일을 하는 사람
존재하지 않는 이리 떼로부터 마을을 지키기 위해
망루에서 보초를 서는 파수꾼 가~다가 등장
2. 망루의 상징적 의미는?
마을 사람들을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한 수단
(정부기관)
3. 이리 뗴의 상징은?
마을 사람들을 억압하기 위해
촌장이 만든 허상, 거짓, 공포의 대상 상징
(국가 안보를 위해 개인의 자유 억압했던
1970년대 정치 상황과 밀접한 관련)
4. 양철 북의 상징은?
가공의 적에 대한 마을 사람들의
공포와 두려움을 조성하는 수단을 상징
5. 흰 구름의 상징은?
이리 떼라고 착각했던 것의 실체
(진실을 상징)
6. 촌장의 상징은?
진실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공포심을 조장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는 위선적인 권력자
7. 파수꾼 가,나의 상징은?
독재 권력자의 지배 논리를 합리화하고
이에 정당성을 부여해주는 세력
8. 파수꾼 다의 상징은?
독재 권력에 저항해 진실 밝히려 했으나
결국 지배자의 회유에 굴복하고 마는
나약한 지식인
9. 마을 사람들의 상징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독재권력에 기만당하는 우매한 민중
10. 촌장의 겉모습과 태도의 역할은?
검은 옷차림, 이해심이 많아보이는 얼굴과 정중한 태도, 낮고 부드러운 음성 : 인물의 위선적 성격을 짐작할 수 없는 온화하고 신뢰감을 주는 모습 (위선적 성격 더욱 강조하는 효과)
11. 편지의 의미는?
파수꾼 '다'가 마을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수단
촌장이 파수꾼 '다'를 다시 찾아오게 된 계기
12. 딸기의 의미는?
진실이 왜곡, 은폐되는 곳에서 자라는 특권
부정한 대가, 독재 권력이 누리는 실리
13. 팻말의 의미는?
명분 뒤에 숨겨진 실리를 차지하기 위한 수단
14. 덫의 의미는?
체제를유지하기 위한 무력 장치
15. 촌장의 성격은?
다양한 회유책 사용해 파수꾼 '다'를 설득하려는 교활한 성격
진실을 말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단정적으로 말하는 독선적인 성격
16. 촌장이 파수꾼 '다'를 설득하는 말하기 방법은?
1) 공포심 자극 (도끼)
2) 대가 언급 (딸기)
3) 자기 행위의 정당성 강조(이리 떼 덕분에 단결)
4) 거짓의 유용성 부각 (북을 두드리며 희생)
5) 예상되는 상황 과장 (마을의 질서 무너짐, 흰 구름의 첫날 살인이 벌어질 것)
6) 마울에서 진실을 외치겠다는 거짓말 (자신의 잘못을 거짓으로 시인)
7) 거짓 약속으로 굴복시킴 (내일 흰구름이라고 외치겠다고 함)
17. 작품의 중심갈등은?
진실을 왜곡하여 마을을 통제함으로써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는 촌장과 마을 사람들에게 허위를 폭로하고 진실을 알리려는 파수꾼 '다'
18. 북소리의 효과는?
계속 울리면서 불안감을 증폭하고, 진실 은폐
19. 우화적 기법과 우의적 기법을 사용한 이유는?
이솝 우화 양치기 소년의 모티프를 빌려 이리 떼가 있다는 거짓을 이용해 공포심을 조성하고 질서와 권력을 유지하는 모습을 그려내는 우화적 기법과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비유적으로 드러내는 기법(우의적 기법)으로 국가 안보를 내세어 국민을 통제하던 1970년대 정치 상황을 효과적으로 풍자함.
20. 희곡의 약속은?
등장 인물이 무대에 있지 않아도 존재한다고 가정
21. 바람소리의 기능은?
음향 효과를 이용해 인물의 복잡한 심리와 외부의 폭력적인 상황 암시하고 작품 결말의 비극성을 드러냄
22. 파수꾼 다의 심리변화는?
-극 초반: 이리 떼가 없다는 사실에 충격 받고 마을 사람들에게 진실 알리고자 함
- 극 중반: 촌장의 회유에 혼란스러워 함
- 극 후반: 진실을 왜곡하는 촌장의 하수인으로 전락해 조용히 양철 북을 두드림
23. 아이러니한 상황은?
- 파수꾼 다는 진실을 알리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촌장에 거짓에 동조
24. 촌장의 태도 변화는?
다정한 태도에서 고압적인 태도로 조종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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