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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6단 논법 | 토론과 논술의 논리적인 전개 방식! #생선뼈토의토론#토의토론논술#툴민의논리6단계#안건#결론#이유#설명#반론(꺾기)#예외정리#미국논술#내생각이가장옳다​

by 땡블러 2020. 7. 8.

우리는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글의 6단계를 배우게 되는데요.

잘 준비된 토론은 짜임새있는 글의 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 hypethat, 출처 Unsplash

생선 뼈 (fish bone) 토의 토론

1. 개념

1) 원인-결과 그림(cause and effect diagrams)의 일종

- 이시가와 다이아그램(Kaoru Ishikawa,1985년)

2) 목적

- 문제의 원인을 분명히 하기 위해 구조화된 그림을 생선 가시처럼 그려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원인이 분석되면 그에 따른 정확한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

3) 적용

- 토의∙토론을 통해 문제 인식과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무엇이 부족한지와 문제해결 대안 모색, (큰 가시와 작은 가시를 통해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를 구분)

 

2. 특징

- 마인드 맵(Mind Map)과 유사. 마인드 맵은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확장해 가지만, 생선 뼈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체계화해서 요약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생선이 앞으로 진행하고 살아 움직인다는 점, 자신의 몸보다 수십 배의 힘을 내어 문제를 헤쳐 나아가는 이미지를 강조.

- 생선 뼈 그림을 완성해 나가면서 원인을 찾는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전체 문제 해결의 큰 그림을 얻을 수 있다.

3. 방법

① 생선의 등뼈를 그린다.

② 등뼈를 중심으로 사선으로 가시를 그린다.(4~6개 이내)

- 하위 가시(sub-spur)는 그 영역에 해당되는 구체적 대안을 작성함.

③ 최종적으로 생선 뼈 그림을 정리한 후 발표 후 제출한다.

- 중요한 부분은 동그라미나 굵은 글씨, 색연필로 강조.

4. 유의사항

- 모둠 구성원들에게 강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도록 구조화 되어 있지 않다.

© zqlee, 출처 Unsplash

툴민의 논리 6단계

툴민의 논리 6단계

1)문단의 원리를 잘 갖춘 논리적인 형식(글쓰기, 말하기)

-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것으로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순서를 바꾸거나 필요 요소만을 선택하는 등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변용가능.

- 논술이란? 주어진 주제를 분석하여 그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내세우고 합리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납득시키는 글쓰기.

2) 논술의 용어

- 논제: 논쟁의 대상이 되는 문제, 논술의 주제

- 논거: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논리적인 근거

- 논증: 주장의 타당성을 논리적으로 증명하기

- 논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의 요점

3) 6단계 토론 (툴만의 논리 6단계)

- ‘6단 논법’은 1958년 이 영국 캠브리지 대학 박사 학위 논문에서 실용논리모형으로 개발. 1990년 미국 토론학회가 토론 분야의 탁월한 학자와 공로자에게 수여한 상을 받았고, ‘6단 논법’은 토론 논술 교과서와 국제 토론 챔피언 대회에 활용.

- 6단 논법은 사고를 하는데 사용되는 모형으로 "언어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며, 생각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6단 논법을 활용한다.(구술, 논술)

© fznsr_, 출처 Unsplash

6단 논법

1. 6단 논법

- 안건 - 결론(찬/반) - 이유 - (근거)설명 - 반론(꺾기) - 예외 정리로 진행

- 6단계는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

- 예) 안건은 이미 주어진 것이므로 5단계로 설정

또는 설명-반론 사이에 [예상반론] 넣어 7단계 설정

2. 내용 (6단계)

1) 안건

- 찬/반 쟁점식으로 문제 설정

- 동의하는가?

2) 결론

- 1단계 안건에 대한 결론

- 나는 반대한다

3) 이유

- 안건과 관계 있는 '큰 생각'

- 그 이유는 ~하기 때문이다

4) 설명

- '이유'에 대한 설명을 논리적으로 한다

- 설명 방식은 비교, 비유, 실증자료

5) 반론 (꺾기)

- 상대의 주장(반론)을 예상해서 미리 꺾는 것

- 논란을 미리 잠재우는 것

- 물론 ~할 수도 있지만 ~하다

6) 예외 정리

- 어떤 일이든 절대적이지 않고 '예외'가 있다, 그러나 내 주장은 ~ 다

- 1단계~5단계까지의 이야기를 종합정리해 결론 내리며 이 부분까지 정리

- 2단계 결론 다시 강화

3. 6단계(예시)

(1) 안건 - 심청이 과연 효녀인가?

(2) 결론 - 나는 심청이가 효녀라고 생각한다.

(3) 이유 - 그 이유는 아버지의 눈을 해 드리려고 과감하게 자기를 희생했기 때문이다.

(4) 설명 - 심청이는 자신이 눈 먼 아버지를 봉양하는 것보다 아직 연로하시지는 않으니 눈을 뜬 아버지가 타인과 같은 삶을 사시길 원했다. 즉, 자신이 언제 죽을지도 모르고, 또 결혼한다면 외가에 간다는 것은 꿈도 못 꿀 일이기 때문이다. 심청은 아버지에게 다른 희망 하나를 제시한 것이다. 바로 ‘아버지의 눈’이다.

(5) 반론(꺾기) - 이 이야기는 단지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해 불구의 몸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는 그런 인물일 뿐인데 아버지를 끝까지 돌보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 자체의 사고를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대의견을 던지는 사람일지라도 부모가 아프거나 이식을 해야 된다면 선뜻 자신의 것을 내주었을 것이다. 그것이 자신의 목숨이라도 말이다. 부모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심청이야말로 진정한 효녀이다.

(6) 예외 정리 - 심청이란 캐릭터는 커다란 효를 위해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는 그런 인물이다. 그녀는 아버지가 평생동안 자기와 같이 있어주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한 순간이라도 눈을 뜨고 자신을 볼 수 있는 것을 원하는지를 알고 있었다. 즉, 심청이는 긍정적으로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한 효를 행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심청이 과연 효녀인가 / 김애화 / 푸른 출판사

© eadesstudio, 출처 Unsplash

미국 논술 6단계

1. 6단계 (예시)

- 논술 능력을 키우기 위한 6단계의 훈련

[1단계] 문제를 잘 이해하기 (두 단어 찾기)

- “나는 언제 행복한가?”

- "언제’(어느 때)와 ‘행복’(무엇을 할 때)

- “너는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

[2단계] 여러 가지 방법 생각하기(두 단어 깊이 생각하기)

- ~할 때 ~라고 생각한다.

- ~어떤 일을 할 때 행복하다.

[3단계] 가장 좋은 방법 결정하기(두 단어에 대한 내 생각 정하기)

[4단계] 그 이유와 근거 찾기(내 생각의 이유 말하기)

[5단계] 반대 의견에 대해 정리하기(보충해야 할 것 찾기)

[6단계] 종합적인 글의 짜임새 정하기

- 서론(1단계), 본론(2, 3, 4단계), 결론(5단계)

2. 요약

-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를 찾고자 한다.”

-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할 것 인지를 밝힌다.[1단계]

-여러 입장에서 문제를 살피고 [2단계]

- 그 중에서 자기 경험의 예나 비교, 책이나 위인의 인용 등을 통해[4단계] 자기가 생각하는 주장을 펼친다.[3단계]

- 결론에서 다시 한 번 자기주장을 정리,다른 생각이나 비판을 이야기 [5단계]

결국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 가장 옳다는 것을 보여주는 거에요!^^

© swapnilbhagwat,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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