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동 표현 (당하는 것)
암기법: 피당
1. 능동 표현과 피동 표현
- 동작이나 행위를 주어가 제 힘으로 하느냐, 당하느냐에 따라
능동표현/피동표현으로 나뉜다.
능동표현
주어가 어떤 행동을 제힘으로 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모기가 아이를 물었다.
피동표현
주어가 다른 대상에 행동을 당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아이가 모기에게 물렸다.
2. 피동 표현의 실현 방법
1) 동사 어근에 피동 접미사 '-이-, -히-, -리-, -기-'를 붙임 .
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능동문)
도둑이 경찰에게 잡혔다. (피동문)
2) 동사 어간에 '-어지다', '-게 되다'를 붙임.
건물이 지어졌다.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게 되었다.
3) 일부 명사 뒤에 피동 접미사 '-되다'를 붙임.
민원이 접수되었다.
사동 표현 (시키는 것)
암기법: 사시
1. 주동 표현과 사동 표현
- 동작이나 행위를 주어가 직접 하느냐, 시키느냐에 따라
주동 표현과 사동 표현으로 나뉜다.
주동표현
주어가 어떤 행동을 직접 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학생이 책을 읽는다.
사동표현
주어가 다른 대상에게 행동을 하도록 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선생님이 학생에게 책을 읽힌다.
2. 사동 표현의 실현 방법
1) 동사 어근에 사동 접미사 '-이-, -히-, -리-, -기-, -우-, -구-, -추-'를 붙임 .
아이가 밥을 먹는다. (주동문)
엄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인다. (사동문)
2) 동사 어간에 '-게 하다'를 붙임.
동생에게 신발을 신게 했다.
3) 일부 명사 뒤에 '-시키다'를 붙임.
자동차를 정지시켰다.
주동 표현과 사동 표현의 효과
피동표현
효과
예시
행동을 당하는 대상을 강조할 수 있음.
학생이 차에 치였다.
(차에 치인 학생의 피해를 강조)
주체를 명확히 밝히지 않음으로써 민감한 문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음
당국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견을 낸 주체를 명확히 밝히지 않음으로써 의견에 대한 책임을 회피)
사동표현
효과
예시
행동을 시키는 주체를 강조할 수 있음.
아이가 모기에게 물렸다.
사건의 결과가 외적인 원인에 의한 것임을 나타낼 수 있음
심한 황사가 농민들을 힘들게 한다.
(농민들을 힘들게 하는 원인인 '심한 황사'를 강조함)
인용표현
인용 표현
-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직접 또는 가접으로
자신의 말이나 글 속에 끌어 쓰는 표현
직접인용문
형식과 내용을 그대로 유지
"~~"라고
간접인용문
내용만 끌어다 씀
~~고
나는 선생님께 "저도 가야 합니까?" 라고 물었다. (직접 인용문)
너는 선생님께 나도 가야하느냐고 물었다. (간접 인용문)
부정 표현
부정 표현
- 문장이나 문장의 어떤 성분에 대해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표현
의미에 따른 분류
'안' 부정문
주어의 의지에 의한 부정을 표현할 때
- '안', '~지 아니하다'를 활용
'못' 부정문
주어의 능력 부족, 외부의 원인에 의한 부정 표현
- '못', '~지 못하다' 활용
길이에 따른 분류
'짧은' 부정문
'안'과 '못'을 사용하여 표현한 부정
긴 부정문
-아니하다(않다), 못하다 사용하여 표현한 부정문
동생이 밥을 안 먹었다. / 동생이 밥을 먹지 않았다. ('안' 부정문)
동생이 밥을 못 먹었다. / 동생이 밥을 먹지 못했다. ('못' 부정문)
청유문과 명령문의 부정 표현
- 보조 동사 '말다'를 사용하여
청유문은 '~지 말자'
명령문은 '~지 마/마라'로 표현
수업 시간에 떠들지 말자 (청유형)
수업 시간에 떠들지 마/마라 (명령형)
담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담화의 개념과 구성요소
- 문장 단위로 실현된 발화가 모여
하나의 통일된 이야기를 이룬 것
*화자와 청자 : 담화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받는 사람
* 발화 :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맥락 : 담화가 이루어지는 시간적,공간적 상황 및 사회,문화적 배경
2. 담화의 종류
- 정보제공, 호소, 약속, 사교, 선언
담화의 상황 맥락
2. 담화의 상황 맥락
- 화자와 청자 : 지식수준이나 관심 정도, 심리적 태도에 따라
식사하기에 불편한 점은 없으셨나요? (식당 손님 vs 병원 환자)
- 시간과 장소 : 같은 말이라도 언제 어디에서 말하느냐에 따라
민호야, 우리 지각인가? 5분 남았어.
민호야 우리 농구하러 나갈까? 5분 남았어.
- 의도와 목적 : 화자나 의도와 목적에 따라
재미있어? (텔레비전 vs 다쳤을 때)
담화의 사회 문화적 맥락
지역
지역적 차이
고구마 - 진감자(전라도)
세대
세대간 의식, 행동양식의 차이
어른세대 : 춘부장, 무탈하다
젊은세대 : 짱, 완전~하다
문화
국가나 종교의 차이
시원하다: 뜨거운 음식 먹을 때 속이 후련하다는 한국식 표현
교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