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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천재교육 중2국어ㅣ 1단원 (엄마걱정, 동백꽃) 개념 정리 #엄마걱정#기형도#과거회상#활유법#직유법#은유법#찬밥#금간창틈#빗소리​#김유정#동백꽃#해학적#향토적#닭싸움#감자#점순이​

by 땡블러 2020. 7. 8.

(1) 엄마 걱정

시의 화자

- 시에서 말하는 이

- 시인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내세운 인물

특징

- 시에서 다루는 내용은 화자의 눈과 입을 통해 전달

- 어떤 화자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작품의 내용과 주제, 분위기 등이 달라짐

화자의 상황과 정서, 유형

화자의 상황

화자가 어떤 처지에 놓여있는가

화자가 처해 있는 시간적, 공간적, 심리적 상황

작품의 의미와 정서 형성에 중요한 역할

화자의 정서

화자가 시적 대상이나 시적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사랑, 미움 등의 여러 감정 다룸

화자의 유형

겉으로 드러나는 경우: 시에 '나'가 드러남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경우: 시에 '나'가 드러나지 않음

엄마 걱정 _기형도

갈래

현대시

제재

유년 시절의 기억

특징

화자가 자신의 과거를 회상

비유를 사용해 화자의 정서 드러냄

시의 화자

- 시간 : 과거-현재

- 처지 : 어린 화자가 열무 팔러 시장에 간 엄마 기다림 - 어른이 된 화자가 과거 회상

- 행동 : 밤늦도록 엄마가 돌아오지 않아 빈방에 엎드려 훌쩍거림 - 유년 시절을 생각하며 눈시울이 뜨거워짐

- 정서: 무서움, 외로움 - 슬픔

시의 표현

활유법: 해는 시든지 오래

직유법: 찬밥처럼 방에 담겨 / 배춧잎 같은 발소리

은유법: 내 유년의 윗목

시어의

역할

- 찬밥, 빈방, 혼자, 윗목: 화자의 외로운 처지 드러냄

- 금 간 창틈: 유년 시절 화자의 어려웠던 경제적 상황 드러냄

- 빗소리: 화자의 외로움과 무서움을 더해줌

© dslr_newb, 출처 Unsplash

 

(2) 동백꽃

소설의 서술자

- 소설에서 독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이

- 소설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작가가 창조한 허구적 인물

소설의 시점

- 서술자가 사건이나 인물 등을 바라보는 관점을 말함

- 서술자의 위치와 시각(태도)에 따라 나누는 것이 일반적

1) 서술자가 이야기 속에 위치하는 경우: 소설에 '나'가 등장

2) 서술자가 이야기 밖에 위치하는 경우: 소설에 '나'가 등장하지 않음.

동백꽃_김유정

갈래

현대 소설

제재

동백꽃

배경

시간: 1930년대 봄 / 공간: 강원도 농촌 마을

주제

농촌 소년과 소녀의 사랑

특징

1. 어리숙하고 순박한 인물 서술자로 설정해 해학성 높임

2. 토속적 어휘 사용해 향토적 분위기 자아냄

3. 현재-과거-현재 역순행적 구성 취함

주요인물

'나' : 외지에서 마을로 들어온 가난한 소작인의 아들 (눈치 없고 어수룩하고 순박함)

'점순이' : 소작인을 관리하는 마름의 딸 (영악하고 집요함)

서술자의

특징과 효과

'나' (서술자) : 점순이 심리 제대로 파악 못함

'점순이의 심리' : 나에게 관심이 있으며, 친해지고 싶음

독자 : 점순이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점순이의 심리 눈치챔

- 독자들은 아는 사실을 '나'가 눈치 채지 못하는 모습이 소설의 재미 더함. 작품 전체가 해학적인 분위기 띠게 함

소재의 역할

-닭싸움 : 나에 대한 점순이의 원망과 화 / 나와 점순이의 힘의 관계 / 나와 점순이의 갈등 키우고 결말해서 해소시키는 계기

- 감자 : 나에 대한 점순이의 관심 / 나의 거절 때문에 점순이와 갈등하는 원인

- 동백꽃 : 향토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 조성 / 나와 점순이 갈등 해소 되었음을 드러냄

© jsnmedia,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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