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_고재종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
눈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
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봄이면 가지는 그 한 번 덴 자리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① 시의 화자는 누구인가? 나뭇가지에 핀 눈꽃을 바라보는 사람
② 시적 대상은 무엇인가? 한 겨울 나뭇가지에 쌓인 눈(눈꽃)
③ 3연의‘보아라’에 담긴 시적 화자의 정서 및 태도는? 경탄, 예찬
④ 시적 화자는‘눈꽃’에서 어떤 의미를 발견하고 있는가? 첫사랑
⑤ 대상에 대한 헌신의 마음을 비유하고 있는 시어는? 햇솜
⑥ 시련 속에서 피어난 성숙한 사랑을 비유하고 있는 시구는? 가장 아름다운 상처
⑦ 첫사랑을 이루기 위해 끝없이 인내하며 노력하는 모습을 형상 화하고 있는 연은? 2연
⑧ 4연의‘덴 자리’의 원관념은 무엇인가? 눈꽃이 피었던 자리, 첫사랑의 아픈 경험
⑨‘사랑은 이루기 어렵다’는 의 미를 형상화하기 위해 동원된 시어는? 바람
갈래
자유시, 서정시
운율
내재율
성격
역설적, 낭만적, 비유적, 시각적
어조
경탄과 예찬의 어조
제재
겨울날 가지에 핀 눈꽃
주제
아름다운 사랑을 맺기 위한 시련과 고난 및 헌신
표현상의 특징
음성 상징어
율격 강화
설의법
시적 의미 강조
비유법
시적 의미 가시적으로 표현
시적 대상에 대한 태도
예찬적
역설적 표현
독자의 관심 끌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
자연 현상에서 인간적 의미 발견
1. "아름다운 상처"의 표현법과 의미는? 역설법 / 새싹, 인내와 헌신 뒤에 오는 고귀한 사랑의 아름다움
2. 표현상의 특징 4가지는?
1) 자연의 섭리에서 사랑의 의미를 발견
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
3) 음성상징어,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
4) 직유, 의인, 역설, 설의법
3. 주제는?
첫 사랑을 위한 헌신과 그 상처의 아름다움
4. 대상의 대한 헌신의 마음을 비유하는 시어는? 햇솜
5. '마침 내 피워 낸 저 황홀'의 원관념은?
눈꽃 (사랑)
6. 자연의 섭리는? 꽃을 피우는 과정
7. 자연의 섭리에서 발견된 사랑의 의미는?
인내/헌신
8. 사랑의 역설을 통해 성숙한 사랑의 아름다움이 나타난 시어는?
아름다운 상처
9. 시어의 반복이 드러난 부분과 그 효과는?
싸그락 싸그락, 난분분 난분분,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 동적인 표현효과, 운율감 형성
10. 눈꽃과 첫사랑의 공통점은?
- 쉽게 이루어지기 어려움
- 대상을 향한 노력과 인내,
정성과 헌신을 통해 이루어짐
11. 이 시의 어조는?
경탄과 예찬의 어조
칼의 노래_김훈 (소설)
* 줄거리
정유년에 이순신은 조정을 능멸했다는 죄목으로 서울로 압송된다. 그 후 백의종군하여 남해안에 머물던 중에 삼도 수군이 전멸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그해 다시 삼도 수군통제사에 임명되어 우수영에 부임한다. 그러 나 남은 군사는 고작 120명, 전선은 12척뿐이었다. 이순신은 명량 해역에 서 전선 12척으로 일자진을 펼쳐 적선 133척을 격퇴하는 쾌거를 이룬다. 그 후 아들‘면’이 고향 아산에서 적에게 죽었다는 편지를 받고 몹시 슬퍼 한다. 무술년 여름, 고흥 전투에서 명군의 엄호하에 적선 50척을 침몰시킨 다. 명군의 총병관 진린이 왜장의 요청으로 적의 퇴로를 열어 주기로 하자 이순신은 직접 적의 퇴로를 차단하기 위해 노량 해협으로 발진한다. 이순 신은 노량 해역에서 철수하려는 적을 맞아 싸우다가 총탄을 맞고 쓰러진다. 그는 죽어 가면서도 자신의 죽음을 알리지 말라고 하며 싸움을 독려한다.
*해석
<칼의 노래>는 이순신이 백의종군을 하는 대목에서부터 시작해, 철수하는 적의 주력을 노량 앞바다에서 맞아 싸우다 최후를 맞이하는 장면에서 끝맺고 있다. 적과의 실직적인 전투가 벌어지지 않는 동안에도 그는 쉴새 없이 싸운다. 멀리서 장렬한 수사로 가득 찬 교서만 연이어 내려 보내는 임금과 싸우고, 호시탐탐 그의 목을 노리는 조정의 대신들과 싸우고, 대군을 이끌고 와서 무작정 세월만 보내고 있는 명나라 장수와 싸우고, 군령을 어기는 부하들, 울며 매달리는 가엾은 백성들과 싸운다. 그러나 시종일관 이순신이 싸우는, 싸워야 하는 궁극적 대상은 바로 자신이다. 그는 자기 마음속의 지옥과 싸운다. 그 싸움은 그 어떤 보답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 그 어떤 가치의 수호도 가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비극적이다.
제재 선정 취지
이 소설은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영웅 이순신과 인간 이순신의 두 가 지 모습을 충실하게 구현하고 있다. 특히 작가는 국가에 대한 충의와 임금 에 대한 연민, 고통당하는 백성과 가족에 대한 안타까움 등 인간 이순신의 고뇌와 갈등을 심도 있게 묘사함으로써 공동체와 역사에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는 이 시대의 지도자들이 지녀야 할 윤리와 리더십에 대해 생각 해 보게 한다. 이처럼 이 작품은 작가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내용을 언어 예술로 형상화하여 독자와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의 개념 과 특성을 이해하는 데 적합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 작품을 통해 문학과 언어의 관계 및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의 특성을 이 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핵심 정리
작가
김훈(1948~)
소설가/언론인, 긴장감과 속도감이 느껴지는 문체의 작품 발표 (주요 작품: 현의 노래, 남한산성)
갈래
장편 소설, 역사 소설
성격
역사적, 사실적, 전기적
배경
시간적: 1597년~1598년
공간적: 조선 일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문체
간결하고 절제된 문장
담백한 문체
주제
인순신의 삶과 인간적 고뇌
서술상 특징
- 순행적으로 사건 서술
- 전투 장면을 사실적으로 생생하게 묘사
- 간결체 사용해 전투 상황 속도감 있게 서술
- 1인칭 주인공 시점을 활용해 주인공의 내면 세계 효과적으로 표현
표현상 특징
대구법 : 문장의 의미망 확장, 일정한 리듬감으로 가독성 높임
구성
역사 소설로서의 칼의 노래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효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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