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옥설> 본문
행랑채가 퇴락하여 지탱할 수 없게끔 된 것이 세 칸이었다. 나는 마지못하여 이를 모두 수리하였다. 그런데 그 중의 두 칸은 앞서 장마에 비가 샌 지가 오래 되었으나, 나는 그것을 알면서도 이럴까 저럴까 망설이다가 손을 대지 못했던 것이고, 나머지 한 칸은 비를 한 번 맞고 샜던 것이라 서둘러 기와를 갈았던 것이다. 이번에 수리하려고 본즉 비가 샌 지 오래 된 것은 그 서까래, 추녀, 기둥, 들보가 모두 썩어서 못쓰게 되었던 까닭으로 수리비가 엄청나게 들었고, 한 번밖에 비를 맞지 않았던 한 칸의 재목들은 완전하여 다시 쓸 수 있었던 까닭으로 그 비용이 많지 않았다.
나는 이에 느낀 것이 있었다. 사람의 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잘못을 알고서도 바로 고치지 않으면 곧 그 자신이 나쁘게 되는 것이 마치 나무가 썩어서 못 쓰게 되는 것과 같으며, 잘못을 알고 고치기를 꺼리지 않으면 해(害)를 받지 않고 다시 착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 저 집의 재목처럼 말끔하게 다시 쓸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나라의 정치도 이와 같다. 백성을 좀먹는 무리들을 내버려두었다가는 백성들이 도탄에 빠지고 나라가 위태롭게 된다. 그런 연후에 급히 바로잡으려 하면 이미 썩어버린 재목처럼 때는 늦은 것이다. 어찌 삼가지 않겠는가.
이옥설 - 나무위키
1 . 개요 2 . 내용 3 . 분석 1. 개요 [편집] 고려 시대 문인인 이규보 가 쓴 고전 수필 . [1] 이규보의 저서인 동국이상국집에 실려있다. 제목의 의미를 직역하면 집을 수리한 설 . 여기서 설이란 단순히 말한다는 뜻 이 아니라 고전수필의 한 갈래로 취급되는 설 이다. 대표적인 고전수필이라고 할 수 있고, 다른 설 [2] 들에 비해 오늘날 기준에서 그다지 억지스러워 보이지 않는 교훈 도 담고 있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많이 실려 있는 작품. 아마 고전수필을 이 글로 배운 학생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슬견설 , 괴토실...
namu.wiki
<이옥설> 핵심정리
갈래
설, 고전수필
- 설은 고전수필의 한 종류
- 2단 구성: 사물의 이치를 밝히는 부분 & 글쓴이의 생각을 밝히는 부분
성격
교훈적, 유추적, 경험적
- 일상생활의 경험을 유추의 사고 과정을 통해 인간의 삶에 적용
- 작은 잘못이라도 그것을 알고 빨리 고치지 않으면 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교훈 전달
제재
행랑채를 수리한 일
주제
잘못을 알고 빨리 고쳐나가는 자세의 필요성
특징
1) 체험+깨달음의 구조
2) 유추적 발상이 적용
구성
1~2문단 l 퇴락한 행랑채를 수리한 체험 (분석-체험/사실)
3 문단 l 사람의 몸도 그러다하는 깨달음(유추-깨달음/의견)
4문단 l 나라의 정치에도 확장하여 적용 (확장-깨달음/의견)
1. 창작 당시 글쓴이가 처한 상황은?
고려 중기, 무인들이 문신들을 학살하고 정권을 잡은 때에 이규보는 다른 문신들과 달리 무인 정권에 참여하여 높은 벼슬을 지냄
2. 상징적인 소재는?
1) 집: 고려 왕조
2) 비가 새다: 정치(나라)가 혼란스러워지다
3) 재목들: 나라의 인재
4) 경비: 백설들의 부담, 고통
3. 이옥설의 관점은?
무인 정권이 정통성이 약하다 하더라 하더라도 우선 '집을 수리하고 재목을 보전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면 나중에 얼마든지 '집을 수리해서 온전하게 만드는 일'이 가능해진다.
4. '설'의 갈래적 성격은?
'설'은 사물의 이치를 풀이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는 한문 문체의 한 종류로, 작가가 실제의 경험, 사고, 느낌을 독자에게 전달한다는 점에서 교술 갈래에 속한다. 대게 비유나 우의를 통해 독자를 설득하는 내용이 많으며, 현대 국문학상의 갈래로는 수필에 가깝다.
5. 교술 문학을 읽는 방법은?
일상의 삶과 관련하여 교훈이나 감동을 깨닫고 느끼는데 초점을 두어, 작가와 대화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성찰하며 읽는다.
주제 형상화 방법
주제 형상화 방법
일상적인 체험을 먼저 서술하고,
그러부터 교훈을 이끌어내고 있음.
주제
사람이든 정치든,
문제를 발견하면 미루지 않고
즉시 바로잡는 자세가 필요함.
교술 갈래의 특징
1.
그때그때 적절한 형식을 사용하여
세계관이나 가치를 표현, 전달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2.
독자에게 친숙한
사실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짧고 인상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한다.
3.
일상적인 체험을 먼저 서술하고,
그로부터 교훈을 이끌어 내는 것이
교술 갈래의 일반적인 구조적 특징이다.
교육
댓글